Project Description

느린학습자 사회성 향상 서비스 워크숍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는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아동‧청소년(느린학습자)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워크숍을 FLO와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국민정책디자인단은 관찰조사와 심층 토론을 통해 느린학습자 지원 프로그램이 아동에게만 집중된다는 것과 이들의 학습/인지적 특성이 고려되지 않은 단기과정 교육과 프로그램으로 지원한다는 문제를 발견하고, 느린학습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협업을 통해 제시하였습니다. 학기제와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의사소통 영역, 공감 영역, 도전 영역으로 진행되고 특히,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의 야외활동프로그램에 또래 아이들과 참여하여 같은 목표로 도전과 성취를 경험하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느린학습청소년 사회성을 위한 지역에서의 프로그램 홍보, 기존 프로그램과의 협업체계 구축, 교육자의 역량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만들어 프로그램 실행 계획으로 제공하였습니다.

느린학습아동 관찰, 인터뷰, 설문조사 활동

문제도출을 위한 키워드 매트릭스

느린학습청소년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영역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