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롯데캐슬 입주업무체계를 위한
정성적 조사 및 서비스 디자인

입주서비스 플로우 디자인 프로젝트
아파트 입주자의 서비스 만족도는 아파트 브랜드 가치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건설사의 내외 조직 구성, 업무 범위가 조직경영관리 효율화 방식 관행에 대하여, 입주자 서비스 중심으로 업무를 재편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정립하였으며 각 파트 업무 담당자가 명확하게 역할과 협업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아파트 착공-공사-준공-AS에 이르는 업무처리 프로세스, 입주 이후 연차별 하자처리 종결 및 중대하자 프로세스와 입주자와 대면하는 접점 단계에서의 업무를 핵심 서비스 플로우로 나누어 정보그래픽화 하였습니다.
입주서비스 플로우는 고객을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접점에서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대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층적인 직무 프로세스를 총체적으로 구조화 하여 기업의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데 공헌 할 수 있는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입니다.

CS업무처리 종합프로세스

아파트 착공-공사-준공-AS 단계를 고객의 입주일인 D-day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 플로우로서 BS업무, 입주관리 업무, AS업무, 본사지원업무의 총체적인 매트릭스입니다.

핵심서비스 플로우

CS업무 종합 플로우 중에서 입주고객과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단계인 입주자 사전점검, 입주, AS단계를 핵심서비스 단계로 규정하고 입주자 중심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각 담당자 역할 및 업무를 세분화 하여 제공하였습니다.

긴급대응 처리 프로세스

입주고객 여정을 4단계로 나누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업무 플로우로서 중대하자 접수에서부터 하자처리 완료까지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는 아파트 상주업무와 비상주 업무별 수행 할 내용을 순차적으로 파악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연차별 하자 종결 프로세스
중대하자 처리 프로세스